한국어교원 2급 - 외국어로서의언어교수이론(2)
외국어 학습 시 의사소통 전략의 개념과 필요성
언어 지식이 부족한 경우, 혹은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언어적, 비언어적 수단을 말하는 것
타인에게 의미를 표현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언어의 출력에 대한 전략
학습자가 자신의 언어적 지식 부족으로 인한 의사소통의 단절을 해결하기 위해 보이는 여러 가지 문제 해결 양상
Cannale & Swain(1980)은 의사소통 능력을 문법 능력, 담화 능력, 사회 언어학적 능력, 전략 능력으로 유형화하여
제시하였음
의사소통 전략의 유형과 특징
사회언어학적 관점의 접근과 심리언어학적 관점의 접근으로 유형화할 수 있음
사회언어학적 관점 : 의사소통의 사회적 양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바꿔 말하기, 전이, 회피 등의 전략이 해당됨
심리언어학적 관점 : 개인에게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잠재적이고 의식적인 계획을 말하는 것으로, 성취 전략과 회피 전략이 해당됨
고전적 조건형성은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프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이다. 그는 개의 침 분비반응에 관한 실험에서 자극-반응이 연합되는 학습과정을 설명하였다. 개는 먹이를 먹으면 자연적으로 침을 분비한다. 이것은 자동적인 것으로 무조건반응이라고 하며,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을 무조건 자극이라고 한다. 처음에 종소리는 침 분비를 유발하지 않는 중성자극이다. 하지만 종소리와 먹이를 여러번 연합하면 종소리만으로도 침 분비가 유발된다. 이때 종소리는 조건자극이 되고 침 분비반응은 조건반응이 된다.
파블로프의 실험을 통해 우리는 몇 가지 주요 개념을 배울 수 있다.
첫째, 유기체는 서로 다른 자극을 구별하고 그 자극에 대해 각각 다르게 반응하도록 학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변별이라고 한다.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개에게 짧은 종소리를 제시할 때마다 고기를 주고, 긴 종소리를 제시할 때마다 고기를 주지 않을 경우, 개가 짧은 종소리에만 침을 분비하고, 긴 종소리에서는 침을 분비하지 않는 것인 변별의 예이다.
둘째, 유기체는 반복적으로 훈련받은 자극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유사한 다른 자극에도 반응하도록 학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자극 일반화라고 한다. 특정한 종소리에 침을 분비하는 개가 그와 유사한 종소리에도 침을 분비하는 반응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왓슨은 파블로프의 접근법을 높이 평가하고 이러한 고전적 조건형성을 이용하여 인간의 정서반응도 조건화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것이 유명한 리틀 앨버트 실험이다.
파블로프의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는 세 번째 개념은 소거이다. 개에게 고기는 주지 않고 종소리만 계속해서 제시한다면 학습된 조건반응, 즉 침 분비는 점차 사라지게 된다. 이와 같이 무조건자극이 제공되지 않고 계속해서 조건자극만 제시된다면 조건화된 반응의 빈도가 점차 감소하거나 사라지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소거라고 한다.
네 번째 개념은 자발적 회복으로 소거절차 이후 무조건 자극과 연합하지 않은 채 다시 조건화된 자극을 제시하였을 경우 재훈련을 하지 않아도 조건화된 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회복된 조건반응은 소거 이전의 조건반응보다 그 강도가 약하며, 다시 소거과정에 들어가면 소거 이전보다 빠르게 소거된다. 습득 동안 조건반응의 강도는 최고 수준까지 증가되고 조건자극만 제시되는 소거 동안에 감소하여 거의 반응이 나타나지 않게 된다. 아무 자극없이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다시 조건자극만 제시하면 소거되었던 반응이 일시적으로 나타난다.
한편,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이 제시되는 순서와 시간관계는 중요하다.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보다 먼저 제시되어 무조적자극이 제시될 때까지 계속해서 제공되는 지연조건형성, 무조건자극이 제시되기 전에 조건자극이 제시되었다가 종료되는 흔적조건형성,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과 동시에 제시되는 동시조건형성,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보다 나중에 제시되는 역행조건형성의 방법이 있다. 이 네 가지 방법 중 지연조건형성이 가장 효과적이고 역행조건형성은 조건자극이 무조건자극을 전혀 예측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가장 비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행동주의의 이론적 배경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학습이란 자극과 반응의 결과로 이루어지는데, 보상에 의해 더욱 강화되며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친 후 변화된 행동이 습관화되는 것으로 보았음 학습 환경을 조절하면 학습자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학습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음
행동주의의 언어 습득 원리
행동주의 학습 이론에서는 모방, 암기, 기계적인 습관 형성, 연습 등을 제2언어 습득의 원리로 강조하였음
행동주의의 이론 모형
대조 분석 가설에서는 언어 대조를 통해 오류를 예측하여 이에 대응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음
학습자의 언어적 오류가 제1언어와 제2언어의 구조적 차이점 때문에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적인 차이나 사회문화적 요인, 교사의 교수법 등에 따라서도 발생한다는 점에서 대조 분석 가설은 비판을 받게 됨
인지주의의 이론적 배경
형태심리학과 생성주의 언어학을 이론적 배경으로 함
인지주의의 언어 습득 원리
제1언어습득 원리 : 인간은 보편적으로 선험적인 문법을 가지고 있으며, 언어 습득에는 자연적인 순서가 있음
제2언어습득 원리 : 개념 학습, 학습 목표 인식, 유의미하고 전체적인 의미 파악을 통한 학습, 통합적인 언어 기능의 이해와 활용 등이 중요하다고 보았음
인지주의의 이론 모형
중간언어 가설 : 중간언어는 학습자가 습득하려는 제2언어의 입력과 출력의 중간 과정에서 산출되는 다양한 형태의 불완전한 언어 체계를 말함
모니터이론 : Krashen의 모니터 이론은 습득-학습 가설, 모니터 가설(=조정가설, 감시자가설), 자연 순서 가설, 입력 가설, 감성 여과 가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
구성주의 학습 이론에서는 언어 발달은 내재적인 요소와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므로 언어 습득은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상호 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음
따라서 의미 이해를 통한 참된 언어 지식의 습득과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였음
Cannale & Swain(1980)은 의사소통 능력을 문법적 능력, 담화 능력, 사회 언어학적 능력, 전략 능력으로 유형화하여 제시하였음
구성주의의 언어 습득 원리
언어의 용법보다 언어의 사용이 중요
언어 습득이란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짐
언어 습득은 언어 표현 전체가 전달하는 의미 이해를 통한 참된 언어 지식의 습득
구성주의 학습 이론에서는 제2언어 습득을 위해서 이해 가능한 입력, 상호 작용이 용이한 환경적 조건의 형성과 의미와 기능 중심의 교수요목 설계의 필요성을 역설하였음
구성주의의 이론 모형
Krashen의 학습과 습득 개념을 구체화한 McLaughlin의 모형과 Long의 상호 작용 가설이 있음
언어교수법의 시기별 흐름
문법번역식 교수법 → 직접 교수법 → 청각구두식 접근법, 상황식 접근법, 인지주의적 접근법 → 침묵식 접근법, 공동체언어 접근법, 암시적 접근법 → 의사소통식 접근법 → 전신반응법 → 자연교수법
교수법과 접근법에 따른 언어교수법
전통적 방법 : 직접식 교수법, 문법번역식 교수법
구조주의적 접근이론 : 전신반응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상황적 언어교수법
기능적 접근이론 : 자연교수법, 의사소통식 교수법
상호작용적 접근이론 : 공동체 언어 학습법, 암시 교수법
이해 우선 교수법 : 전신반응 교수법, 자연교수법
음성 우선 교수법 : 직접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상황적 언어교수법, 공동체 언어 학습법
문자 우선 교수법 : 문법번역식 교수법
통합적 지도법 : 의사소통식 교수법